저 역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초보이지만, 단기간에 이것 저것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것은 다 해 보자는 마인드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연습하기 좋은 호스팅을 추천해 보려고 합니다.
전문가 수준으로 간다면 많은 분들이 국내 웹호스팅이 아닌 해외 호스팅, 그 중에서도 블루호스팅을 많이 추천합니다. 여기가 리워드를 많이 주나요? 유독 많은 느낌이 들더군요.
하지만, 아직 워드프레스 설치방법도 잘 모르고, 글쓰는 방법도 어색한 상태에서 해외 호스팅을 이용해 보려고 하면 용어도 어색하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국내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 또는 저렴한 웹호스팅
무료 또는 저렴하게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여러 곳이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이 거의 없는 초기에 사용하기 좋은 국내 웹호스팅 저렴한 곳도 많이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 추천
무료 서비스로는 닷홈에서 제공하는 무료 호스팅이 있습니다. 저는 따로 이용하지는 않았지만, 워드프레스 세팅해 보는 연습 정도만 해 보기에는 닷홈의 무료 호스팅 서비스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은 워드프레스를 어떻게 설치하고, 글쓰기는 어떻게 하고, 플러그인은 무엇을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감부터 잡아야 하니까요.
그런 측면에서 무료로 시작해서 나에게 잘 맞는지 여부부터 가늠해 보기에는 무료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또한 나우호스팅에서 제공하는 무료 호스팅도 추천합니다. 도메인은 취급하지 않는 곳이지만, 무료로 무제한 기간으로 1개의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추천
저렴한 웹호스팅으로는 카페24의 매니지드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은 월 500원부터 시작합니다. 다만, 최소 결제 단위가 1년이고, 설치비가 있기 때문에 초기 비용은 대략 1만원 조금 넘는다 생각하면 됩니다.
게다가 자신의 도메인까지 사용한다고 하면, 도메인 비용이 추가되니 그만큼 비용은 상승합니다.
장점은 카페24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무료이지만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카페24 홈페이지 자체는 조금 구닥다리 시스템처럼 보이지만, 익숙해지면 크게 사용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까지만 설치를 한다면, 이후에 카페24로 접속할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금 긴 호흡으로 워드프레스 연습을 해 본다면 추천할만한 호스팅입니다.
다른 곳으로는 호스팅케이알도 좋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은 도메인 1개 연결이 가능하고, 1개월 단위 계약이 가능해서 월 1000원이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호스팅케이알은 도메인도 저렴해서 추천합니다.
추가적으로 cPanel이라는 툴도 지원을 해 주고, SSL도 무료 설치를 해 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영하려는 사이트가 늘어난다고 할 때도 월 사용료 5000원짜리로 세팅하면 10개의 도메인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브도메인 등록은 100개까지 가능하므로, 가성비가 매우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렴한 곳이 바로 나우호스팅입니다. 호스팅케이알과 비슷하지만 cPanel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들의 솔루션으로 한눈에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보이는 형태의 관리 화면을 제공합니다.
SSL도 연결을 해 줍니다. 가장 큰 장점은 연결하는 도메인의 개수가 가장 저렴한 플랜을 사용해도 무제한이라는 점입니다. 도메인을 많이 사용하면서 사이트를 늘린다면 가장 추천할만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나우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세팅하는 블로그입니다. 속도 등에 대해서 어떤지 한 번 체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개설 및 운영 연습을 하기 좋은 웹호스팅 서비스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저도 아직 저 위에 있는 서비스 외에는 해외 호스팅을 이용해 보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국내 호스팅으로 추후에도 선택할 것 같다는 생각이 짙습니다. 그 이유는 저처럼 초보인 경우 문제가 생겼을 때 지원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제가 따로 도움을 받지 않아도 셀프로 대응이 가능하다면, 트래픽 등을 고려해서 최적의 선택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반드시 저렴하거나 무료인 서비스를 이용해서 적응을 하시고 본격적인 운영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