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표준 무게로 그램이나 킬로그램을 많이 사용하지만 아직도 근과 같은 단위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고기 무게는 다들 아실걸요?
고기 한 근은 600그램입니다. 삼겹살 사러 가서 한 근 주세요 하면 600그램에 최대한 맞춰서 주시죠. 가끔 긴 삼겹살이 있으면 자르지 않고 팔기 위해서 한 근 조금 넘는데 그대로 사실래요? 하고 묻기도 합니다.
‘근’은 무게 단위를 나타내는 도량형입니다.
그런데 고추가루 1근도 600그램이 그대로일까요?
고추가루 1근 무게
고추가루 1근의 무게에 대해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꼭지나 씨를 제거했는지 아닌지에 대해 무게가 확연히 갈리기 때문입니다.
건고추 1근은 600그램으로 통일을 하고 있습니다만, 건고추라는 것의 정의가 서로 유리하게 생각하거든요.
일반적으로 구매자 입장에서는 꼭지를 제거하고 씨도 제거한 것이기를 원하죠. 하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이것을 다 포함한 것으로 하고 싶을 겁니다.
씨나 꼭지의 유무에 따라서 순수한 고추가루는 건고추 600그램, 즉 1근에서 적게는 400그램, 구매자 입장의 기준으로는 600그램이 나오게 되거든요.
인터넷에서는 고춧가루 1근이라는 것을 500그램으로 생각하는 것 같더군요.
다행히 고기를 살 때는 이렇게 헷갈리지 않지만 고춧가루는 아무래도 꼭지와 씨라는 변수 때문일 것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글이 있으니 아래서 그 내용을 한 번 살펴보세요.
고추가루 1근의 무게를 자세히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상식을 +1 시키시기 바랍니다.